3) 현대의 중국 여성 지위
(1) 연애 주도권의 여성 장악
중국 여성들의 기세에 눌려서인지 젊은 총각들도 한국에서처럼 적극적으로 여자들에게 접근하지 못한다. 오히려 여자들이 남자에게 먼저 접근하는 것은 물론 연애과정의 주도권도 단연 여성들이 쥐고 있다. 특히 3고(三高) 여성(학력, 소득, 직장
중심 은 여성이었으며 당시의 사회상 지위는 남성보다 여성의 지위가 높았음을 알 수 있다. 부계씨족사회는 모계씨족사회와 달리 모든 생산수단 과 사회조직이 남성위주로 변했으며 부계씨족사회를 지나며 사유재산과 계급분화, 계급대립이 출현되었다. 이는 이후 노예사회와 봉건사회 출현의 초석이
중국 국민운동의 발상지이며, 국가 발전의 중심지였다. 따라서 이곳은 신해혁명(辛亥革命)을 일으키기까지 민족주의 및 민주주의 투쟁의 중심지였을 뿐 아니라, 이러한 투쟁의 지도자 및 많은 유력한 투사가 이 광동에서 태어난 것도 당연한일이었다.
손문(孫文)이 태어났을 때 그의 아버지 달성공(達
(1) 전국인민대표대회의 지위
전국인민대표대회의 성질과 지위는 3가지 측면에서 설명할 수 있다. 첫째, 전국인민의 대표기관이며, 전국인민을 대표하여 국가권력을 행사한다. 둘째, 행사하는 직권은 최고의 국가권력이다. 셋째, 국무원과 최고인민법원, 최고인민검찰원등은 모두 ‘전인대’로부터
중국을 호시탐탐 노리는 외세를 극복하여 새로운 세계에 당당한 국가로서 중국을 세워놓아야 하는 과제를 안고 있다’고 표현하였다. 이는 20세기 초 중국인들이 갖고 있던 문제의식을 간결하게 잘 설명해준다.
1895년 청일전쟁에서 패배하자 청에서는 개혁에 대한 요구가 캉유웨이 등을 중심으로 고
중국사회에 접목시켜 사회주의 및 공산주의를 실현하려는 데서 전술상의 요청으로 나온 혁명이론의 체계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마오쩌둥 사상은 마르크스-레닌주의와 구별된다.
① 혁명을 완수하기 위해서는 노동자-농민의 계급동맹을 중심으로 민족 자본가까지 포함하는 광범위한 통일전선을
운동 이후 1911년 신해혁명 당시까지 중국 사회에서는 사회주의를 포함하여 여러 서양사조에 대해 폭발적인 관심을 보이기 시작했고, 근대적 서구 사회주의 사상도 이 당시 중국에 유입되기 시작했다. 1899년경에는 중국출판물에서 처음으로 맑스주의가 소개되었고, 일본에서 간행된 <근대사회주의>라는
중국의 지식사회는 사건의 중요성을 심사숙고하였고, 거기서 중국사회의 교훈이 될 만한 것을 끌어내고자 한 사람은 베이징 대학 사서로 있는 중국공산당 및 사회주의 사상의 선구자인 이대교와 <신청년>의 중심에 있던 진독수였다. 이러한 사상의 급변화는 중국의 국내외적인 요인에 의해 협력, 그리
결혼하였고, 그 해 7월 상하이의 중국공산당 창립대회에 참가하였으며, 후난성 대표로서 중국공산당 제1차 전국대표대회에 출석하였다.
1924년 국공합작(國共合作)이 되자 공산당 중앙위원, 국민당 제1기 후보, 중앙집행위원, 선전부장 대리, 중앙농민운동 강습소장, 정치주보 사장 등을 겸임하였다.